티스토리 뷰
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 여러분, 오늘은 서울 지하철 노조 파업 소식을 전해드릴게요.


서울 지하철 1~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**인력 감축**과 **1인 승무제 도입 철회**를 촉구하며 다음 달 6일 **총파업**을 예고했어요. 이는 **3년 연속** 파업이 될 가능성이 있는데요, 전국철도노동조합도 **무기한 총파업**을 예고해 수도권 교통 대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.


노조는 중대재해와 혈액암 집단 발병 등으로 인해 **지하철 노동 현장이 불안**하며, 서울시의 구조조정과 신규 채용 중단으로 **업무 공백과 인력난**이 심각하다고 주장하고 있어요. 주요 요구 사항으로는 구조조정 철회, 1인 승무제 도입 중단, 산업재해 예방 대책 수립, 부당 임금 삭감 문제 해결 등이 포함됩니다.


노조가 **쟁의행위 찬반 투표**를 진행한 결과, 약 **71%의 찬성률**로 가결되었고, 이에 따라 노조는 20일부터 준법 운행, 2인1조 작업 준수, 규정에 정한 점검 외 작업 거부 등의 **단체행동**을 시작할 예정입니다. 주요 쟁점은 임금 인상 폭과 신규 채용입니다.


공사는 내년 **임금 인상률을 2.5%**로 제시하며, 경영혁신은 임단협과 분리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, 노조는 **신규 채용 확대**와 함께 더 높은 임금 인상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 현재 공사는 **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**, **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**, **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동조합**과 개별교섭을 진행 중입니다.


철도노조도 준법투쟁에 돌입하면서 일부 구간에서 **열차 운행 지연**이 발생하고 있습니다. 매일 지하철을 이용하는 저를 포함한 많은 승객들에게는 정말 큰 불편이 될 수 있어서 너무 걱정스럽기도 하세요
모두 잘 극복하면 좋겠어요


728x90